육아정보

영유아 1개월~6개월 놀이 및 장난감 알아보자.

쭈쭌마마 2022. 11. 1. 09:57
728x90

영유아 1개월~6개월 장난감 알아보자.

아이의 성장발달에 맞는 장난감을 준비하는것은 육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아이들에게 장난감이란 탐색하고 배워가면서 성장과 두뇌발달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놀이감이자 학습도구 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만나게 되는, 영유아 1개월에서 6개월 사이의 아이들이 처음 만나게 될 장난감과 놀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영유아 1개월~6개월 발달상황 확인하기

영유아 1개월부터 6개월까지의 아이들은 대부분 누워서 시간을 보내게 되지만 생후 1개월이 되면 신경이 더욱 발달하고 근육에 대한 조절력이 향상하게 되며, 2개월이 되면 목을 가누기 위한 준비를 하며 엎드린 자세에서 가슴을 펴고 어깨를 들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생후 3개월이 되면 혼자 고개를 돌리기도 하고 몸을 지탱하는 연습을 하며, 목을 가누려는 근육도 많이 발달하게 됩니다. 생후 4개월에서 5개월이 되면 팔, 다리, 머리, 목을 조절하는 능력이 점점 커져서 뒤집기를 자유롭게 하게되고 누워서 발을 입으로 가져갈 정도로 발달하고, 생후 6개월이 되면 복부와 등 근육도 발달하여 의자에 앉을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영유아 1개월~3개월 놀이 및 장난감 알아보자.

영유아 1개월에서 3개월에는 아이들이 누워있는 시간이 많지만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여 소리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거나 눈으로 물체의 움직임을 쫓을 수 있기때문에, 다양한 촉각적 자극과 신체적 접촉을 통한 놀이로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는 놀이가 좋습니다. 아이에게 초점을 맞춰서 볼 수 있는 30cm의 거리에 모빌을 걸어두거나 장난감을 볼 수 있게 달아두고 움직이면서 고개를 돌리고 눈을 따라오게 도와주며 시각적인 자극과 신체적 운동을 함께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나는 딸랑이나 여러가지 소리가 나는 장난감, 헝겊으로 된 책, 입으로 물어도 안전한 소재의 장난감이 좋습니다. 청각적자극을 위해 음악을 틀어주고 아이에게 눈마주침을 하면서 말을 걸어주는 것도 아이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4개월~5개월 놀이 및 장난감 확인하자.

영유아 4개월에서 5개월이 되면 뒤집기를 하고 엎드려 있는 시간이 많기때문에 아이가 손을 뻗어 탐색하고 다양한 자극으로 호기심을 발달 시켜줄 수 있는 놀이가 아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딸랑이, 사운드북이나 소리나는장난감 등 감각자극과 청각자극을 함께 줄 수 있는 장난감이 좋고, 밝고 선명한 색감을 가지고 있는 모빌과 장난감, 다양한 소재의 색, 모양, 입에 불고 놀아도 안전한 장난감이 좋습니다. 딸랑이를 흔들어 아이가 소리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게 하고 율동으로 아이에게 흥미를 주고, 마사지를 해주면서 엄마와의 교감으로 촉감을 자극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영유아 6개월 놀이 및 장난감 알아보기.

영유아 6개월이 되면 배밀이를 시작하고 몸의 방향전환도 능숙해지게 됩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과 같은 소근육을 사용하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시기입니다. 미역, 두부와 같은 촉감놀이와 사물의 연속성을 알려주는 놀이인 까꿍 놀이, 엄마 무릎에서 눈마주치며 비행기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즐거움을 주는것도 좋습니다. 비닐봉주에 공기를 넣어 공기중에 띄어주거나 비닐봉지의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느끼면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잘 놀이하기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