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육아정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차이점 알아보기

쭈쭌마마 2022. 9. 16. 10:59
728x90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알아보자.

11월이 되면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확정이 되는 시기입니다. 어린이집은 대기를 걸어 놓은 곳에서 확정 연락이 오고 유치원은 11월 초에 원하는 유치원을 선택하여 입학지원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여 내 아이에게 맞는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비슷해 보이지만 대상연령과 소속, 운영시간, 교사자격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 공통점 살펴보자.

만 3세에서 만 5세의 유아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두 곳 모두 입학을 할 수 있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통해 모든 유아가 편견이나 차별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활동하는 교육적인 질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어린이집이 유치원에 비해 보육 중심에 있다고 하지만 만 3세부터 취학전 유아가 다닐 수 있는 어린이집은 교육에도 매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 차이점 파악하기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첫째 대상연령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만 0세부터 취학전 유아가 모두 다닐 수 있고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들이 다닐 수 있습니다. 둘째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의 관리를 받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에서 주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해야하고, 유치원은 교육부가 관리하기 때문에 교육부에서 주는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셋째 운영시간의 차이 입니다. 어린이집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고 유치원은 법정 운영 일수 180일을 채우면 원장 재량대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방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계속 등원 할 수 있지만 유치원은 길게는 한달까지 방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넷째 원아모집 방법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아이사랑보육포털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어린이집에 입학대기를 걸어두면 11월에 확정이 되고 입학대기가 긴 경우는 확정연락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입학대기는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중이라면 2군데,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지 않으면 3군데까지 할 수 있고 입학대기는 연중 수시로 가능합니다. 유치원은 11월에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를 통하여 입학지원 신청을 합니다. 1지망, 2지망, 3지망까지 지원을 할 수가 있는데 어린이집은 아이의 점수와 입소신청 순서에 따라 차례로 순서가 정해지지만 유치원은 추첨제로 진행하기 때문에 3군데 모두 선발이 될 수도 있고 한군데도 선발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어린이집은 CCTV설치가 의무이지만 유치원은 CCTV설치가 의무가 아닙니다. 여섯번째 어린이집은 활동사진등 알림장을 매일 공유해주는 곳이 많지만 유치원은 몇일에 한번씩 사진을 공유하거나 공유하지 않는곳도 많습니다. 일곱번째 어린이집은 기저귀를 갈아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주지만 유치원은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배변훈련이 되지 않았다면 어린이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 선택하기

부모의 교육관과 상황, 즉 맞벌이인지 전업인지, 집에서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아이의 성향은 어떤지를 고려하여 자신의 선택 기준에 맞는 곳을 고르기 위해 먼저 여러곳을 방문하여 직접 확인 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원장 선생님과 교사의 교육관을 확인하고 교사들의 이직이 잦은곳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내 아이의 발달과정과 성향에 따라서 아이에게 어떤 종류이 기관이 맞을지 잘 생각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